장애인 분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신청하거나 여러 가지 혜택을 받으려면 장애인증명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많이 받는데요.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등록 장애인 분들은 손쉽게 인터넷으로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위하여 오늘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증면서 인터넷발급뿐만 아니라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신청도 가능하며, 무인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어디든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로 알아두시고 계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목차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이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등록 장애인 이셔야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 먼저 아래에서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장애인증명서 발급에 대한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우편등이 있으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처리기간은 근무시간 기준으로 즉시 또는 최대 3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하단의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2.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 선택
-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회원으로 로그인 후 신청할지, 아니면 비회원으로 신청할지를 선택합니다. 단, 비회원으로 하셔도 되지만,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하여 본인인증은 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하겠습니다.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 동의를 하셔야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두 동의로 체크하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4. 비회원 신청 정보입력
- 여기서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비회원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빨간으로 표시된 곳은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적확히 입력해 주세요.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5. 장애인증명서 발급 신청
- 장애인증명서 발급 신청 페이지가 보이면 상단에 [장애인증명서]를 선택하거나 영문장애인증명서가 필요시 [영문장애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6. 신청인 및 수령방법 선택
- 장애인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신청인을 확인합니다. 기본주소 옆에 [주소검색] 버튼을 눌러 주소를 검색하고 선택한 후 하단의 행정처리기관까지 선택해 주세요.
이제 마지막으로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신청합니다.
7.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 완료
- 마지막으로 본인인증을 통해 본인확인만 해주면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이 완료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PC가 없는 상황이나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도 장애인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지하철에도 무인발급기가 설치된 곳이 있다고 하니 가까운 설치장소를 미리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장애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총정리와 같이 보면 좋은 정보